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 - 겨울철 간식 고구마 상한것을 구별하는법. 고구마의 효능을 알아보자. 맛있게 삶는 법.

건강 - 겨울철 간식 고구마 상한것을 구별하는법. 고구마의 효능을 알아보자

고구마의 검은색 점은 뭘까?

영양이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많아 다이어트로 좋은 식품 고구마

겨울간식으로 참으로 많이 먹습니다.

 

먹으려고 보관해둔 고구마에 검은반점처럼 상한 것이 있는데 이건 먹어도 될까요?

표면에 있는 흙을 다 씻어내고 잘랐을 때 안에 반점이 있다면 먹지 말고 버려야 합니다.

병원균인 '검은무늬병'에 감염된 것입니다.

이 병에 걸린 고구마는 쓴맛이 나는 독소(이포메아메론)가 생겨 식욕 감퇴와 호흡곤란, 설사 등 중독 증세가 나타납니다.

출처: 농사로

그럼 이 부위만 도려내면 안될까요? 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아깝더라도 버리셔야합니다. 도려내더라도 고구마에 이미 독소가 퍼져있을수있습니다.

 

예방법은 어떻게 하죠?

고구마는 냉기나 찬 온도에 약합니다, 그러니 냉장고 및 냉동고에 보관을 하시면 안됩니다. 냉해를 입으면 무르게 됩니다. 그러니 실온보관을 하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아니면 물기를 제거 하신 후 키친타올이나 비닐, 신문지 등으로 감싸고 구멍뚫은 상자를 베란다, 또는 냉동 보관 보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럼 맛있는 고구마의 효능을 알아봅시다.

 

고구마는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나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감자보다 달지만 이 식이섬유 때문에 당 흡수가 줄어들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합니다.

고구마는 비타민A에 속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노화등을 막습니다.

 

시력개선에 좋습니다.

비타민A는 우리 눈에서 빛을 인식하는데 아주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이것이 부족하면 눈이 뻑뻑하고 밤에 잘 보이지 않게 됩니다. 그렇기에 고구마에 있는 비탄민 A가 시력이 나빠지는데 도움을 줍니다.

 

심혈관에 좋습니다.

고구마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있기때문에 혈압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 삶는법과 찌는법

삶는법

1.먼저 고구마를 깨끗한물에 씻어 준비해주세요.

2.칼로 끝부분을 도려주거나 상한부분을 제거해주세요.

3.물의 양은 고구마를 담고 2/3정도. 반이상 담아주세요. 작으면 다 타버릴수가 있습니다.

4.뚜껑을 닫아서 물이 끓으면 그상태로 20~25분정도 삶아주시는데 쎈불 10분, 중불 10분에서 해주시길 바랍니다.

5.뜸들이기는 5분이면 충분합니다.

 

찌는법

1.먼저 고구마를 깨끗한물에 씻어 준비해주세요.

2.칼로 끝부분을 도려주거나 상한부분을 제거해주세요.

3.찜기에 고구마를 담고 20~25분정도 삶아주시는데 쎈불 10분, 중불 10분에서 해주시길 바랍니다.

4.뜸들이기는 5분이면 충분합니다.